자동 속성 초기자 (Auto-Property Initializer)
자동 속성(Auto-Property)은 개발자가 필드를 지정할 필요가 없이 C#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해당 필드를 만들어 주는 속성(Property)이다.
예를 들어 개발자가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과 같이 써 주면, Name이라는 속성이 실제로 읽고 쓰는 필드(backing field)를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만들어 주게 된다.
이러한 자동 속성 기능은 기존에 지원하던 기능인데, C# 6.0에서는 이 자동 속성에 초기값을 지정하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이를 Auto-Property Initializer라 부르는데, 문법적으로는 Auto-Property 정의 뒤에 = 을 붙이고 초기값을 설정해 준다.
예제
class Person
{
// 자동 속성 초기화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 "(No name)";
}
읽기전용 자동 속성
C# 6.0 이전의 자동 속성은 항상 get 과 set을 함께 사용하였다. 외부에 읽기만 허용할 경우 { get; private set; } 과 같이 set 엑세스를 제한하기도 하였지만,
어쨌든 set을 생략해서는 안되었다. 하지만, 이제 C# 6.0 에서는 읽기전용의 자동 속성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즉 get 만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읽기전용 자동속성이 도입되면서 이전에 복잡하게 구현되었던 Immutable Property (변경이 불가능한 속성)을 간단히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만약 읽기전용 자동 속성에 값을 할당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이런 경우 컴파일러는 자동으로 default 값을 할당한다.
따라서, 아래 예제에서 Nickname과 Age의 값은 디폴트 값을 출력하게 된다.
물론 읽기전용 자동속성에 초기값을 할당할 수 있다. 이는 위에서 말한 Auto-Property Initializer를 사용하거나 클래스 생성자에서 해당 속성에 값을 할당하면 된다.
아래 예제에서 Enabled와 Level 속성은 각각 Auto-Property Initializer와 클래스 생성자에서 그 값을 초기화하고 있다.
예제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 "(No name)";
// 초기화 없을 경우 디폴드값 사용됨
public string Nickname { get; }
public int Age { get; }
// Auto-Property Initializer 할당
public bool Enabled { get; } = true;
// 생성자에서 초기값 할당
public int Level { get; }
public Person()
{
this.Level = 1;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 = new Person();
Console.WriteLine(p.Name);
Console.WriteLine(p.Nickname); // null 출력
Console.WriteLine(p.Age); // 0 출력
}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