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delegate는 약간 낯선 개념이고 경우에 따라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여기서 그 기초 개념이 무엇인지 자세히 집어보도록 하자.
다음과 같은 하나의 함수가 있다고 가정하자.
(주: 여기서의 함수는 개념적으로 메서드와 동일한 의미로 가정)
이 함수는 정수 하나를 파라미터로 받아들인다.
이 함수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정수를 메서드 파라미터로 넘기면 된다.
좀 더 복잡한 경우로서 다음과 같이 클래스 객체를 넘기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경우 MyClass는 위의 int와 같은 Built-in 타입이 아니므로 개발자가 그 타입을 어딘가에서 정의해 주어여야 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이 함수(RunB)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클래스 인스턴스를 만들어 이를 메서드 파라미터로 넘기면 된다.
그런데 위의 2가지 케이스를 자세히 보면, 파라미터로서 정수 혹은 객체 즉 어떤 "데이타"를 메서드에 보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통상적인 개념의 물리적 "데이타" 말고,
어떤 "메서드" 자체를 함수(메서드)의 파라미터로 전달할 수 있을까?
(주: 사실 "추상적 개념으로" 클래스 객체는 데이타(필드)와 행위(메서드)를 함께 포함하고 있는 것이고,
이를 메서드 파라미터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은, 클래스의 일부인 메서드만을 보낼 수 있음을 (보낼 수 있게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Delegate는 이렇게 메서드를 다른 메서드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듯이, 숫자 혹은 객체를 메서드의 파라미터로써 전달할 수 있듯이, 메서드 또한 파라미터로서 전달할 수 있다.
(주: 복수 개의 메서드들도 전달 가능)
Delegate는 메서드의 입력 파라미터로 피호출자에게 전달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메서드의 리턴값으로 호출자에게 전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함수를 가정해 보자. 여기서 MyDelegate가 델리게이트 타입이라고 가정하면,
이 함수는 다른 어떤 메서드를 Run() 메서드에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델리게이트 타입 MyDelegate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위의 클래스 예제(MyClass)의 경우 C# 키워드 class 를 사용하여 해당 클래스를 정의하였는데,
델리게이트 타입을 정의하기 위해선 특별한 C# 키워드 delegate 를 사용한다.
델리게이트 정의에서 중요한 것은 입력 파리미터들과 리턴 타입이다. 만약 어떤 메서드가 이러한 델리게이트 메서드 원형(Prototype)과 일치한다면,
즉 입력 파리미터 타입 및 갯수, 리턴 타입이 동일하다면 그 메서드는 해당 델리게이트에서 사용될 수 있다.
델리게이트 정의는 마치 하나의 함수(메서드)를 정의하는 Prototype 선언식처럼 보이는데, 사실 내부적으로 이 선언식은 컴파일러에 의해 특별한 클래스로 변환된다.
(주: C# 컴파일러는 위의 delegate 정의를 읽어, System.MulticastDelegate 클래스로부터 파생된 MyDelegate 클래스를 생성하게 된다.
따라서 delegate는 메서드를 전달하기 위해 메서드 메타정보를 내부에 갖고 있는 특별한 종류의 Wrapper 클래스라 볼 수 있다.
그러면, 델리게이트 생성시 C# delegate 키워드 말고 직접 System.MulticastDelegate 클래스로부터 파생된 클래스를 만들 수 있을까? 이는 불가능하다.
System.MulticastDelegate 클래스는 특별한 .NET 클래스로 Base클래스로 사용될 수 없다.)
이렇게 C# delegate 식을 클래스가 아닌 함수 선언식처럼 정의하게 한 것은 내부의 복잡한 설계를 숨기고
'메서드를 전달하는 본연의 의도'를 더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델리게이트가 이렇게 정의된 후에는 클래스 객체를 생성한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new를 써서 델리게이트 객체를 생성한다.
(주: delegate는 결국 클래스이므로 클래스 객체 생성과 같은 방식을 사용한다)
델리게이트를 다른 메서드에 전달하는 방식은 델리게이트 객체를 메서드 호출 파라미터에 넣으면 된다.
이는 메서드를, 좀 더 정확히는 그 메서드 정보를 갖는 Wrapper 클래스의 객체를, 다른 메서드의 입력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것이 된다.
전달된 델리게이트로부터 실제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은 어떻게 하는가?
이는 델리게이트 객체의 .Invoke() 메서드나 .BeginInvoke() 메서드를 써서 호출한다.
예를 들어, m 이라는 델리게이트 객체를 전달 받았을 경우, 아래와 같이 Invoke() 메서드를 호출한다.
만약 메서드에 입력파라미터가 있을 경우, 이를 Invoke() 안에 추가한다.
또 다른 메서드 호출방법으로 C# 프로그래머들이 더 애용하는 방식은, .Invoke 메서드명을 생략하고 다음과 같이 직접 함수처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식은 마치 메서드를 직접 호출하는 느낌을 주므로 더 직관적이다.
참고로, 아래 예제는 위의 설명을 종합한 간단한 delegate 샘플이다.
예제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Program().Test();
}
// 델리게이트 정의
delegate int MyDelegate(string s);
void Test()
{
//델리게이트 객체 생성
MyDelegate m = new MyDelegate(StringToInt);
//델리게이트 객체를 메서드로 전달
Run(m);
}
// 델리게이트 대상이 되는 어떤 메서드
int StringToInt(string s)
{
return int.Parse(s);
}
// 델리게이트를 전달 받는 메서드
void Run(MyDelegate m)
{
// 델리게이트로부터 메서드 실행
int i = m("123");
Console.WriteLine(i);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