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11: required 멤버 (required modifier)
C# 11은 class나 struct 안의 필드나 속성에 대해 객체 생성시 그 값이 초기화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표시하는 'required' modifier를 도입하였다.
즉, 필드나 속성 앞에 required 로 표시하면, 객체가 생성될 때 그 초기값이 지정되어야 한다.
required 멤버에 대한 초기값은 생성자(constructor)나 Object Initalizer에 의해 지정될 수 있다.
특히, '모든 required 멤버들'에 대한 초기값을 지정하는 생성자에 대해서는
생성자 앞에 [SetsRequiredMembers] 라는 attribute를 표시하는데,
이는 컴파일러에게 해당 생성자가 모든 required 멤버들을 초기화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알려주는 역활을 한다.
아래 예제에서 Customer 클래스는 Id와 Name 속성 앞에 required 라는 키워드를 갖는데,
이 멤버들은 객체 생성시 초기화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Customer 클래스는 2개의 생성자를 가지고 있는데,
첫번째 생성자는 디폴트 생성자로 입력 파라미터를 갖지 않으며, 두번째 생성자는 id와 name 등 2개의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다.
만약 첫번째 생성자를 호출해서 'var c = new Customer()' 와 같이 객체를 생성하면, required 멤버들을 초기화하지 않기
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
required 멤버들을 초기화하면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아래 객체 생성 예제와 같이
(1) 모든 required 멤버를 초기화할 수 있는 생성자를 사용하는 방법과
(2) 모든 required 멤버들을 초기화하는 Object Initalizer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물론 Object Initalizer를 사용하더라도
required 멤버들을 모두 초기화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한다.
예제
public class Customer
{
// required 멤버들을 초기화하지 않는 생성자
public Customer() { }
// required 멤버들을 초기화하는 생성자
[SetsRequiredMembers]
public Customer(int id, string name)
{
this.Id = id;
this.Name = name;
}
// required 멤버들
public required int Id { get; init; }
public required string Name { get; init; }
// required가 아닌 멤버
public string Address { get; init; }
}
// -------------- 객체 생성 ----------------
// (1) SetsRequiredMembers 생성자를 사용하는 경우
var c1 = new Customer(1, "Tom");
// (2) Object Initializer를 사용하는 경우
var c2 = new Customer { Id = 2, Name = "Jerry" };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